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퇴행성 관절염 원인과 증상, 필요한 영양소 추천

by nagii 2024. 3. 4.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우리 몸의 뼈와 뼈 사이 관절을 보고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에 의해 변형됨으로 인해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와 인대 등이 손상함에 따라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손상으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게 발병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특별한 기질적인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며 노화, 비만, 빠른 퇴행성 변화, 과도한 운동 등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흔한 증상 중 하나는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입니다. 전신의 증상은 없는 것이 류머티즘성 관절염과의 차이점 중 하나라고 합니다. 관절염 초기에 느껴지는 통증은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짐을 알 수 있고 이 병이 심해지게 되면 움직임의 여부와 관계없이 지속해서 그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이나 관절의 마찰음 등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간혹 증상의 정도가 간헐적으로 좋아지거나 나빠진 듯한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차성 퇴행성 관절염 혹은 특발성 퇴행성 관절염이라 불리는 이 증상의 원인은 특별히 밝혀진 바 없으나 나이나 성별, 유전 적용인, 비만, 노화 등이 그 질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차성 퇴행성 관절염 혹은 속발성 퇴행성 관절염이라 불리는 이 증상은 관절의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이나 질병, 기형, 세균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그 원인이 명백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떄문에 일차성과 이차성 명명의 구분을 명확하게 짓기 힘든 질병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


진단은 방사선 사진을 통해 가능하며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그 치료를 통해 증상이나 원인을 완전히 낫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완쾌보다는 증상을 보이는 원인이 될 만한 요인을 알아채 인지함에 따라 환자가 교정할 수 있는 범위에서는 최대한 개선하여 기능을 유지, 통증을 완화하고 변형을 방지하는 데에 힘을 써야 합니다. 이미 변형이 발생한 경우 수술을 통해 교정하고 재활 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치료 방법은 생활 습관의 개선, 약물요법, 통증 유발 관절의 국소적 치료를 통한 보존 치료와 관절경, 절골술, 소파 관절 성형술, 다발성 천공술, 관설 성형술, 관절 고정술 등의 수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드라마틱한 결과를 가져오기 힘든 질병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퇴행성 관절염은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예방으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체중에 따른 관절의 무리는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이나 업무로 인한 반복된 동작, 올바르지 않은 자세 등은 관절의 퇴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입니다. 무리한 운동과 움직임을 자제하고 관절을 감싸는 근육을 강화해 줄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필수로 해주는 것이 그 예방에 도움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체중감량이 매우 중요한 운동치료일 수 있지만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운동은 대부분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특히 등산, 달리기, 줄넘기, 계단 오르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으로는 가벼운 걷기와 조깅, 스트레칭, 수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가벼운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 주면서 체중 관리를 신경 써 주는 것이 관절염에 가장 좋은 치료 생활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 무기질은 영양의 발란스와 면역력 증대를 위해 필요한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오메가-3는 마찰에 의한 상처나 관절의 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셀레늄과 비타민E를 함께 복용 시 유해산소를 제거해 주고 강한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을 예방하거나 그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글루코사민과 MSM은 연골의 주요 성분입니다. 연골, 뼈, 힘줄, 결합조직을 생성해 주고 관절액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관절 통증의 감소를 돕고, 관절 기능 및 운동성 향상, 관절 퇴행을 막아주고 염증을 감소시켜 주고 통증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글루코사민에 대한 정의를 관절염에 점진적으로 작용하는 약물로 분류합니다. MSM의 경우 관절의 불편함을 개선해 주고 콜라젠 형성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질은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 손실을 억제해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C는 관절염을 개선하고 연골 생성을 촉진해 주며 골격과 조직의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키토산의 캡사이신 성분은 신경을 마비시켜 퇴행성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좋은 생활습관

가장 좋은 습관은 규칙적인 식생활과 운동입니다.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저열량 식사를 합니다.
저탄수화물·고지방의 식단을 끼니마다 챙겨 섭취해 주길 권장하며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체중조절에 효과적입니다.
관절에는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유나 요구르트, 두유, 멸치, 두부 등 골고루 섭취해 주세요.
흡연과 음주는 자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영양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 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고등어, 참치, 연어, 다랑어 등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며,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식품으로는 간, 우유, 브로콜리, 달걀, 녹황색 채소, 현미, 콩류, 조개류 등입니다.
끼니마다 콩밥과 녹황색 채소, 고등어나 연어 등 생선류를 반찬으로 챙겨 먹고 후식이나 간식으로 우유, 요구르트 등을 섭취해 주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