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뼈 관절 관련 질병 중 골다공증과 디스크에 필요한 영양소 추천

by nagii 2024. 2. 29.

 

뼈는 척추동물의 살 속에서 그 몸을 지탱하는 단단한 물질입니다. 뼈가 골격을 형성하고 그로 인해 신체의 모든 기능과 움직임이 가능하게 됩니다. 뼈가 없으면 서는 것 앉는 것 등 모든 신체활동의 유지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뇌, 폐 등의 연약한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 뼛속의 골수에서 적혈구와 백혈구를 비롯한 혈구를 생성하기도 하며 신체의 무기질 대사에 관여하는 등 다양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 기관입니다.

 

 

관절

관절은 뼈와 뼈가 연결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동 관절, 윤활 관절을 관절이라 부릅니다. 윤활 관절의 양쪾의 뼈는 연골로 덮여있고 그 둘레는 관절 주머니로 둘러싸여 있으며 사이의 공간은 윤활액으로 차 있습니다. 윤활액은 움직이는 관절 안에 있는 맑고 점성이 있는 액체로 윤활막에서 만들어지고 관절 안으로 분비됩니다. 윤활액은 윤활 장과 윤활막 세포 산물의 여과에 의해 만들어지며 연골 표면의 윤활을 담당하고 낮은 마찰 특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뼈와 관절 관련 질병

골다공증, 골절, 통풍, 관절염, 각기병, 골육종, 퇴행성 관절염, 골수염, 인대파열, 성장통, 류머티즘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의 진단은 골밀도 검사를 통해 진행됩니다. 뼈를 구성하는 조직이 엉성하고 구멍이 생기는 상태를 말하며 뼈의 양이 감소하면서 질적인 변화로 뼈의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골다공증이 생기면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골다공증은 낮은 골밀도, 유전적인 요인, 스테로이드계 약물복용, 음주, 흡연, 조기폐경, 류머티즘성 관절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뼈가 바람이 든 것처럼 엉성해진 상태로 칼슘과 운동 부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무증상으로 스스로 알아차리기 어렵고 골절이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손목뼈나 척추, 대퇴골(고관절)에서 골절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골다골증에 필요한 영양소 추천

종합비타민 무기질은 영양의 균형과 전신 상태의 호전 및 면역력을 증강해줍니다.
칼슘은 하루 1,000~1,200㎎이 권장 섭취량입니다. 체내에 있는 칼슘의 약 98%는 인과 단백질과 함께 뼈를 형성하며 1%는 치아를 형성하고 유지하게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1%는 혈액, 혈관과 체액, 세포, 근육, 내장, 신경 등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면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절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도 효 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에 칼슘이 부족하면 뼈와 치아에서 부족한 만큼 보충해 주므로 혈액에서 칼슘이 부족하면 그 원인으로 하여 골다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마그네슘은 칼슘, 인 등과 함께 뼈의 구성성분으로 골조직을 유지하게 시켜주며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K는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며 뼈의 건강 유지 및 골절인 경우 상황개선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뼈는 콜라젠이라는 섬유상의 단백질로 결합한 조직위에 칼슘 등이 침착되어 형성된 것입니다. 콜라젠은 뼈에 탄력을 주어 부러지지 않게 해줍니다. 비타민C는 콜라젠 생성에 작용하므로 뼈의 탄력성을 증가시키고 결핍이 되면 골절되기 쉽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반드시 섭취해 주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골밀도를 높여주고 골 손실을 막아주므로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노인 골절 예방을 돕습니다.
비타민D는 장관에서 칼슘의 흡수를 돕습니다. 뼈가 매일 새롭게 만들어지는 과정에 작용하며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는 영양소로 결핍하게 되면 골밀도가 감소하며 뼈가 연해져 쉽게 부러지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디스크

척추 옆 근육은 척추를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부분의 근육이 발달하지 못해 균형이 깨지게 되면 한쪽 근육이 경직되거나 좁아져 벌어지면서 디스크라는 병이 생기게 됩니다. 운동 부족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이 변형되고 척추가 틀어져도 디스크가 발병하기  쉽습니다. 척추를 중심으로 한쪽이나 양쪽 모두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디스크는 크게 허리디스크, 목디스크로 나뉘어 불리는데 허리디스크는 허리의 통증뿐만 아니라 디스크가 하반신으로 이어지는 신경을 압박하여 다리 저림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허리부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심하면 발까지도 통증을 느끼게 되며 더 심한 경우 하반신의 감각이 무뎌진다거나 배뇨 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경우 몸속 수많은 신경 중 목에서 나오는 신경은 목덜미, 팔, 손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목의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튀어나오면 운동신경, 감각신경들을 건드려 팔과 손으로 가는 신경을 누르게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증상은 어깨, 팔, 손 등이 저리고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디스크에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 무기질은 영양의 균형과 면역력을 위해 꾸준히 섭취해 주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는 콜라젠에 작용하므로 피부나 조직세포를 강화한다. 디스크의 주성분인 교원질의 재생과 활성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는 항염증 작용을 하며 관절이나 디스크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글루코사민과 MSM을 함께 섭취하면 연골을 재생시키고 파괴된 연골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신경통에도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은 콜라젠을 형성해 주고 골밀도를 높여주며 골 손실을 막이며 뼈를 강화해 줍니다. 또한 근육과 뼈를 생성시키고 신체 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빠른 재생력을 발휘해 줍니다. 
비타민D는 체내 조직과 세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