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과 건강

요통, 허리골절, 경추신경통, 좌골신경통에 필요한 영양소

by nagii 2024. 3. 7.

 

요통

 

요통은 척추의 뼈, 디스크, 관절, 인대, 혈관, 신경 등의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경우나 동작이 어려워짐으로 인해 발생하는 허리 부위에서 다리까지의 통증을 말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일생 60~90%가 겪게 되는 통증 질환으로 발생률은 1년에 5% 정도로 그중에서도 4~50% 정도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고 열흘 내외의 기간 안에 증상이 사라지거나 호전됩니다.

나이가 많은 수록 통증의 빈도가 높고 대부분이 5~60대에 많이 발생합니다.

육체노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나 무게가 있는 기구를 반복적으로 들어 올리는 고강도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과 흡연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통증을 느끼기 전 일상생활에서 예방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체중조절도 해주어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과한 노동, 운동, 비만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서의 자세도 요통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기도 하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요통에 필요한 영양소

 

요통뿐만 아니라 영양의 균형과 면역력 강화를 위해 종합비타민 무기질은 꾸준히 섭취해 주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칼슘은 몸을 지탱하는 허리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요통은 주로 뼈나 근육, 인대 등이 약해져 느끼게 되는 통증으로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며 근골격을 강화해 통증 감을 완화해 줍니다.
칼슘과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하면 근육통이나 근육경련 등의 호전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는 연골과 인대를 강화해 뼈를 지탱하는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E는 혈액의 흐름을 도와 약해진 근육의 힘을 증가해 줍니다.
미네랄은 뼈의 조직을 구성하고 뼈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근육과 인대의 구성성분으로 칼슘의 흡수를 돕기도 합니다. 단백질을 과잉섭취 하는 경우 칼슘의 배설량을 증가시키게 될 수 있으니 과잉섭취 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오메가-3는 근육통, 요통, 허리통증 등을 완화해 주고 항염 작용을 합니다.

 

 


허리골절

 

척추는 외상, 선행하는 질환과 퇴행성 질환에 의해 뼈가 부러지는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개 골절된 부위에 통증과 압박감을 느끼게 되는데 심한 경우 부러진 골절 부위에 의해서 신경이 압박되거나 자극을 받게 되어 눌린 신경 손상 부위 이하로 다양한 신경통이나 마비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척추 압박 골절은 외부의 강한 힘으로 척추 모양이 납작한 모양으로 변형되는 골절의 형태를 말합니다. 원통 모양으로 쌓여 있는 척추뼈가 눌리듯이 골절되는데 목뼈와 허리에 자주 발생합니다.

 

 

 

허리골절에 필요한 영양소

종합비타민 무기질은 면역력 강화나 영양의 균형을 위해 꾸준히 섭취해 주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칼슘과 비타민D를 함께 섭취하면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근육과 신경의 정상적인 작용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글루코사민과 MSM은 연골 파괴를 막아주고 회복에 도움을 주며 진통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은 관절이나 신체조직의 손상을 빠르게 회복하고 재생하도록 도와줍니다.
비타민C는 콜라젠으로 인해 뼈의 탄력성과 회복 및 강화를 돕는 영양소입니다.

 


 

경추신경통

경추는 7개의 등골뼈로 된 척추의 맨 윗부분을 말합니다. 목등뼈 혹은 목뼈라고도 부릅니다. 목 부분인 머리와 등 사이에 있는 척추뼈를 말하며 모양이 대부분 작고 납작한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부분에는 척추동맥, 정맥, 교감신경총이 지나가는 구멍이 있습니다. 경추 속에 있는 척수 강으로는 우리 뇌에서 몸으로 전달하는 운동신경과 몸통 각 기관에서 뇌로 전달하는 감각신경들이 지나고 경추 앞쪽으로는 심장박동, 호흡, 소화 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이 양쪽에는 대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지납니다. 경추신경통은 이 경추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경추신경통은 목 부위에서 나오는 경추 신경이 눌리거나 자극을 받아 목덜미와 어깨 결림 및 팔과 손가락의 저릿한 느낌 정도의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목에 통증을 느끼고 굳은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하며 앞가슴 부위의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이나 운동을 할 경우 바르지 못한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목디스크라고 불리는 경추신경통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넘어지거나 접촉 등의 사고로 인해 경추에 자극을 주거나 관절질환, 스트레스 등이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추신경통에 필요한 영양소

영양의 균형과 컨디션 유지 및 면역력 증대를 위해 종합비타민 무기질은 꾸준히 복용을 추천합니다.
오메가-3는 항염증 작용을 하기 때문에 상처나 관절의 염증 증상을 치료하는 역할을 합니다.
글루코사민과 MSM은 퇴행성, 류머티즘성 관절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연골의 파괴를 막아주고 파괴된 연골이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좌골신경통

 

엉덩이 부분 뼈를 궁둥뼈라고 부르며 이 좌 공신 경부 위에 발생한 손상, 염증, 압박 등에 의한 통증과 관련된 대퇴부나 종아리, 발등 등의 부위에 함께 나타나는 통증을 좌골신경통이라고 통칭합니다.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면 다리 전체가 당긴다거나 말초혈액 순환장애 등에 의해 다리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마비되는 현상, 요통이나 다리 저림과 발, 발가락의 저림과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좌골신경통에 필요한 영양소

 

칼슘과 비타민D는 골격을 형성하고 근육과 신경의 작용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줍니다.

비타민C는 콜라젠의 작용으로 뼈의 탄력을 유지해 줍니다.

오메가-3는 항염증작용을 합니다.

마늘분말과 비타민E는 관절의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단백질은 비타민C와 함께 콜라젠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절이나 신체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빠른 재생을 도와주며 근육, 뼈, 연골 등을 강화시키고 재생해줍니다.

셀레늄과 비타민E는 강력한 소염작용을 하므로 신경통의 통증을 완화하거나 예방해줍니다.

글루코사민과 MSM은 좌골신경통이나 디스크, 퇴행성 관절염, 류머티즘성 관절염에 모두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